안녕하세요. 오늘은 2011년 9월 재단 홈페이지 개편 이후의 방문 통계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개편 이후 첫 월간 통계라 잔뜩 기대를 하고 결과를 기다렸거든요.


일별 순방문자 통계

우선 방문자 그래프를 보실까요. 아래 그래프는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의 한달간의 순방문자(중복방문해도 월1회로 계산) 통계입니다
   * 일자별로 그래프가 구불구불하게 보이는 이유는,  토/일요일에는 방문자가 급감해서 그런것입니다.


파란색이 9월 그래프인데요, 9월 3일~4일 토/일요일 동안 서버작업을 해서 9월 4일 밤에 개편 홈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그런데 9월 5일부터 방문자가 급증! 해서 7일에 정점을 찍었네요. 이게 다~ 개편작업의 성과!이면 좋겠습니다만, 사실은 재단 외부적인 이슈로 인해서 방문자가 급증한 것이었습니다. 

 8월에 비하면 월 전체 160%정도 방문자가 증가하였는데, 통계를 잡는 입장에서는 이런 외부이슈로 인한 방문이 증가하면 난감해지죠. 


방문 TOP10 페이지

그러면 9월 한달간 재단 방문자분들은 어떤 메뉴를 많이 보셨는지 확인해볼까요. 

아래 그래프는 9월 한달간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호출된 페이지 TOP10 순위입니다. 
이 통계도 중복방문은 제외한 순방문 수치입니다. 


배분
관련된 일정과 접수공지가 1위와 3위에 올랐습니다. 배분관련 메뉴는 TOP10 중에서 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은 역시 이슈가 반영된 재단소개 메뉴인데요, 조직도가 2위, 재단의 미션이 4위를 차지했습니다. 
조직도, 이사회, 사무국, 운영보고 등 재단소개 메뉴는 TOP10 중 55%로 가장 많은 관심을 차지했습니다.  

아쉽게도 재단 외적인 이슈에 밀려 모금 메뉴는 10위에 겨우 턱걸이했습니다. 1%나눔 페이지가 TOP10 중 4%.



첫방문 vs 재방문

재단 홈페이지에는 평균적으로 60% 정도의 첫방문자와 40%정도의 재방문자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9월에는 첫방문자 비율이 70%를 넘었네요. 새로 오신 방문자 분들이 모두 기부를 해주시러! 오셨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쉽게도, 재단 외부적인 이슈로 인해 개편작업을 통해 알아보고자 했던 사용성개선에 대한 통계 산출은 잠시 더 미뤄질것 같습니다. 아마 10월이 지나야 애초에 생각했던 통계를 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말씀해주셨던 기부자님들의 불편사항 개선작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아름다운재단에도 살림살이가 있습니다. 사무실 임대료도 내야 하고, 세금도 내야하고,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보관하기 위해 컴퓨터등의 사무기기도 마련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것의 100%를 온전히 쏟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직원들에게 월급도 지급해야 합니다. 또한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나눔이 실천될수 있도록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 및 연구활동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해나가야 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자의 기부금을 최대한 온전하게 지원하기 위해 살림을 꾸려나가기 위한 별도의 운영사업비를 후원받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만들기기금은 아름다운 재단의 운영비와 직접사업을 목적으로 후원해 주시는 분들이 지정 기탁한 후원금입니다. 




 
오인가족 기획홍보국임동준 간사
생애전환기건강검진 대상자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