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회동 썬그리는 요즘 일본어(日本語) 공부에 한참 재미를 들이고 있습니다.
왜 일본어를 배우냐고요? 흠...글쎄요. 광복 전 일본에서 잠시 살았던 가족의 역사에 대해 궁금한 마음도 있고, 
그리고 조금 더 늙기 전 --;; 옆나라 일본의 언어를 배워보고 싶기 때문이랍니다.   
잘 하냐구요? 하하, 아직 4달 초급과정을 막 뗀 젖먹이 수준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이 있는 가회동은 한옥(이 잘 보존 된 동네라 관광객들이 참 많이 옵니다.
가끔씩은 거리에 한국인 보다 외국인 관광객이 더 많을 때도 있어요. 특히나 일본인 관광객들이 많습니다.
(드라마의 힘은 놀라워라!)
오늘은 가회동 주민들이 알면 좋은 일본어(단어)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죄송합니다.  
 ▶ 상황: 멍때리고 가다가 누군가와 툭 부딪혔습니다.
"앗, 죄송합니다!" 라고 말하려는데 부딪힌 사람이 일본인이네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
미안한 마음을 좀 더 가볍게 표현하는 말은 ごめんなさい[고멘나사이]라고 합니다.
지난 번 길을 가다 일본인한테 부딪혔는데 그쪽에서 ごめんなさい라 하더라구요.  
일본인과 부딪히다니, 관광객 밀도가 높은 동네이긴 한가봐요. ^^



2. 죄송합니다. 잠시 지나갈게요. ▶ 상황: 커다란 관광버스가 오더니 일본인 관광객들이 우르르 내립니다. 
사람들이 너무 많고, 앞에 깃발든 분의 말씀을 듣느라, 사진 찍느라 다들 정신이 없어요. 
빨리 지나가야되는데 길이 막혀있을 때 .....
이럴 땐 일본어로                         너무 어렵다구요? 앞에 것만 외워두시면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 


3. 겨울연가: 종로구 계동에 있는 중앙고등학교는 겨울연가 촬영지로 유명하지요. 
이때문에 중앙고 앞에 있는 매점은 한류스타 브로마이드 샵으로 바뀐지 오래입니다.
(체육복, 빵 파는 매출보다 훨씬 짭짭할 것 같다는. ㅎㅎ)
어쨌든~ 이 동네 주민이라면 일본어로 겨울연가 정도는 알아놓으면 좋겠죠? 
겨울연가는   겨울연가 촬영지는 남이섬만 있는게 아니라는것, 알아두세요!


4. 도와드릴까요? お手伝いしましょうか.
▶ 상황: 지도를 들고 쩔쩔매고 있는 관광객을 만났습니다.
길을 잃은 것 같아 도와주고 싶은데 다짜고짜 지도를 낚아챌수도 없고....
이럴 때 お手伝いしましょうか.[오테츠다이 시마쇼까]라고 말하면 됩니다.
그 뒤는 어떻게 하냐구요? 지도에 목표지를 찍어주면 만인의 언어 바디랭기쥐로 해결하세요! >,<

가회동 주민이 알아야 할 일본어 여기까지입니다~! 今日(きょう)はここまで [쿄와 고꼬마데]
몇 마디 안되지만 알아두면 센스있고 친절한 지역 주민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으리라. ^.~ 
4개월 짧은 지식에..... 부끄럽사옵니다. 일본어 고수님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와요. ^^ ㅎㅎ

 
가회동 썬그리 연구교육국임주현 간사
성공지향적, 속도지향적인 사람이 아름다운재단에 와서 느리더라도 함께 걷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가르치는 것 보다, 어린이를 통해 더 많이 배우는 사람. 어린이 나눔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